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코인

삼성 채팅 플러스, 채팅+를 이용해 문자, 사진 무료로 전송하기, 가입 및 해지 방법(통신사, 요금제 상관없음)

by EarnOnEverything 2023. 6. 23.

출처 :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신가요?

아직도 문자를 보내면 건 당 과금되거나 이미지나 파일 전송 시에 데이터 과금이 될 거라고 걱정하세요?

50건까지 문자 발신이 무료라서 아껴 쓰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아래 글을 읽어봐 주세요.

 


1. 채팅 플러스, 채팅+ 란?

GSMA에서 정의한 국제 표준 메시지 규격 RCS (Rich Communication Suite)를 단말에 구현하여 기존의 문자 메시지 (SMS) / 멀티미디어 메시지 (MMS) 대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대부분의 삼성 갤럭시 폰의 메시지앱에

포함되어 있으며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메시징외 파일 전송(100 MB) 및 그룹 채팅 (100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혜택 및 장점 (왜 사용해야 하는가!!!!) 

1) 채팅+ 사용자 간은 채팅, 사진, 파일 전송 무료 (데이터 차감 없음)

  통신사 과금 정책에 의해 사용자간 문자 전송은 무료입니다. 카카오톡처럼 주고받는 메시지에 과금하지 않습니다. 카카    오톡는 사용 시에 데이터 과금이 되지만 채팅+는 데이터 과금도 안됩니다.

  이미지를 비롯한 파일 전송도 무료입니다. (5MB 이내, 일반적인 사진은 5MB 보다 작습니다)

 

  정말일까요? 통신사 홈페이지에의 부가서비스 설명을 보겠습니다.

 

SKT
KT
LGU

통신 3사 모두 무료라고 표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요금제에서 채팅 플러스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A. 채팅+ 사용자끼리 주고받는 텍스트, 파일만 무과금 처리됩니다.

      채팅+ 사용자가 아이폰으로 보내는 경우 과금됩니다. (SMS/MMS로 발신됨)

  B. 알뜰폰 사용자도 사용 가능합니다. (일부 알뜰폰은 지원 여부를 고객센터에서 확인 필요)

  C. 채팅+ 발신 실패 시에는 SMS/MMS로 발신되며 이 때는 과금 처리됩니다. (옵션에서 설정 변경 가능)

  D. 5M 초과 시에는 과금되므로 큰 파일 전송 시에는 resize가 필요합니다.

  E. 일부 LG 전자 단말에서도 지원됩니다. 

  F. 특정 통신사 전용 단말에 타사 심카드를 사용 시에 미지원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국내에 채팅+ 사용자가 많을까요?

국내의 경우 삼성전자 스마트폰 점유율이 60%대 이상입니다. 2021년 LG 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을 철수하기 이전 일부 모델 역시 채팅+를 지원하였고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 되어 있으므로 절반 이상의 국내 사용자는 채팅+ 사용이 가능합니다. 

출처 : counterpoint

2) 다양한 기능 제공 

출처 : 삼성전자

 기본 기능도 나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처럼 단톡방(100명)도 지원합니다. 읽음 확인, 보내기 취소 등의 기능도 지원하고 있고 다양한 이모티콘 지원으로 기존의 사용하던 채팅앱들과 유사한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a. 읽음 확인  

 b. 그룹채팅

 c. 사진/동영상 무료 전송

 d. 송금하기

 e. 공감 및 답장 기능

 f. 보내기 취소 (안드로이드 11 이상)

3) 안정성 

 채팅+는 통신 3사에서 운영하고 있어 일부 OTT 사업자들에 비해 보다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또 표준 스펙적으로 채팅+가 불가능할 경우 SMS/MMS로 수발신을 지원하고 있어 불편 없이 이용가능합니다.

 

3. 가입 및 해지 방법

스마트폰 개통 후 한 번이라도 메시지앱을 실행하였다면 이미 채팅+에 등록이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입/해지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스크린샷 참고 부탁드립니다.

단말에서 가입/해지에 문제가 있다면 통신사 114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1) 가입 : 메시지 > 더보기 > 설정 > 채팅+ 설정 > 채팅+ 관리 > 채팅+ 등록

출처 : 삼성전자 서비스

 

 

2) 해지 : 메시지 > 더보기 > 설정 > 채팅+ 설정 > 채팅+ 관리 > 채팅+ 해지